‘어린이 연구소’의 4개 교육 프로그램을 수료한 어린이 연구원 대상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이 개최한 ‘제4회 퀴즈 골든벨’ 현장 사진
올해 4회째를 맞이한 ‘퀴즈 골든벨’
지난 2월 24일, 국내 최대 전자산업사 박물관인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이하 S/I/M)에서 ‘제4회 퀴즈 골든벨’이 개최됐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퀴즈 골든벨’은 2023년 ‘어린이 연구소’ 총 4개 프로그램을 수료한 어린이 연구원을 대상으로 개최됐다.
‘어린이 연구소’는 어린이들이 직접 생활 속 필수 가전제품을 만들어 보고 가전제품 발명의 역사와 구동 원리를 체험, 학습하는 프로그램으로, S/I/M에서 직접 볼 수 있는 전자제품들과 원리들로 이루어져 있다. 2023년에는 ‘세탁기의 역사’, ‘청소기의 역사’, ‘냉장고의 역사’, ‘라디오의 역사’ 총 4가지의 주제로 진행됐다. S/I/M은 이번 ‘제4회 퀴즈 골든벨’을 통해 ‘어린이 연구소’에서 배운 내용을 퀴즈로 풀며 즐겁게 공부하고 복습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했다.
이번 ‘제4회 퀴즈 골든벨’에서는 어린이 연구원 참가자들과 참가 가족들의 열띤 성원에 힘입어 끝까지 명승부가 펼쳐진 가운데 ‘퀴즈왕’과 ‘지식왕’이 탄생했다. 후반부에는 최종 2인이 남아 마지막 퀴즈왕을 가리기 위한 치열한 접전을 벌였으며, 3번째 추가 문제 끝에 ‘퀴즈왕’과 ‘지식왕’이 가려졌다.
치열한 경쟁 끝에 퀴즈왕을 수상한 어린이 연구원
‘제4회 퀴즈 골든벨’에 선발된 ‘퀴즈왕’과 ‘지식왕’ 두 어린이에게는 소정의 경품이 제공됐다. 뿐만 아니라, 모든 참여 연구원들이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행운권 추첨도 진행됐다.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현장은 부모님들의 응원과 격려가 모여 활기찬 분위기로 가득했다.
‘퀴즈왕’을 수상한 전효주 어린이 소감
▲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제4회 퀴즈 골든벨’에서 ‘퀴즈왕’을 수상한 전효주 어린이
Q. ‘제4회 퀴즈 골든벨’에서 ‘퀴즈왕’이 되었는데 수상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S/I/M 수업을 받을 때 우리가 평소에 편리하게 사용하는 전자기기들의 역사와 원리를 배우며 과학에 더욱 흥미를 느끼게 되었고, 골든벨 준비를 하며 과학에 대해 알게 되는 것들이 많아 즐거웠습니다. 열심히 준비했는데 퀴즈왕이 되어 정말 기쁘고 행복합니다. 끝까지 최선을 다했다는 것이 뿌듯했습니다.
‘지식왕’을 수상한 김해온 어린이 소감
▲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제4회 퀴즈 골든벨’에서 ‘지식왕’을 수상한 김해온 어린이
Q. ‘제4회 퀴즈 골든벨’에서 ‘지식왕’이 되었는데 수상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처음에는 ‘제4회 퀴즈 골든벨’에 나가는 것을 망설였습니다. ‘첫 문제에서 떨어지면 어떡하지, 내가 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앞서서 안하고 싶었는데, 엄마, 아빠가 ‘도전하는 것도 좋은 경험이다!’라고 용기를 주셔서 나갈 수 있었습니다. “엄마, 아빠 고마워요~ 친구들도 도전하세요!”
S/I/M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어린이 연구소’는 올해 3월부터 ‘반도체의 원리(공기청정기)’, ‘생활 속의 반도체–시스템 반도체(큐커)’, ‘디스플레이(세리프 TV)’, ‘모바일(갤럭시 Z플립 5)’ 총 4개의 새로운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반도체의 정의, 생활 속의 반도체 종류와 원리, 디스플레이의 원리, 모바일의 원리와 무선통신의 과정을 이해하고 직접 교구를 만들어보며 구동 원리를 배울 수 있다.
현재 S/I/M에서는 ‘어린이 연구소’뿐만 아니라 다양한 주제의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중등 과학 교육 과정인 자기력의 원리와 전기 에너지의 발생을 과학적 내용을 기반으로 원리를 배우며 교구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전자산업 클래스’,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하여 적외선 기술의 원리와 활용 분야를 배우고 적외선 로봇과 리모컨을 직접 만들어보는 ‘패밀리 스마트 교실’, 미래의 전자산업사 박물관과 미래의 전자산업의 발전에 대해 이해하고 전자산업 박물관에 있는 사료의 모형 키트를 직접 제작해 볼 수 있는 ‘온라인 전자산업사 박물관’ 등을 운영하고 있다.
S/I/M에서 이뤄지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 관련 내용은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