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지난 2015년 세계 최초로 마그네틱 보안전송(MST, Magnetic Secure Transmission)과 근거리무선통신(NFC, Near-Field Communication) 방식을 모두 지원하는 결제 서비스인 삼성페이를 선보였다.
소비자들이 특정 신용카드사에 별도로 가입하지 않아도, 중소 상공인들이 기존에 사용 중인 결제 단말기를 교체하지 않아도, 삼성페이만 있으면 안전하면서 편리하게 상품과 서비스를 결제할 수 있도록 한 획기적인 변화였다.
실제로 삼성, 신한, KB, 롯데, 농협, 현대, 하나, BC카드 등 국내 8개 신용카드사 사용자들은 신규 카드 발급 없이 시골 오지의 상점에서 대도시의 커피숍까지 삼성페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사실상 ‘지갑 없는 세상’의 꿈이 시작된 것이다.
이는 그동안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어왔고, 삼성페이에서 국내 최초 도입한 모바일 결제 방식인 MST와 새롭게 주목받는 결제 방식인 NFC를 모두 채용해 범용성을 확보한 게 주효한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실제로 현재 삼성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 카드 가맹점은 전국 약 300만개에 달한다.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매장이라면 삼성페이로 결제할 수 있는 셈이다.
이에 더해 티머니, 로카모빌리티(캐시비)와 제휴하여 교통카드 기능도 지원한다. 지하철이나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주머니나 가방에서 지갑을 꺼내고, 또 지갑에서 카드를 꺼내야 하는 불편함을 스마트폰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스마트폰 태깅 한번으로 해결했다.
또한 삼성페이는 온라인 간편 결제도 지원하고 있었는데, 최근에는 네이버페이와의 협업을 통해 55만개에 달하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비롯한 네이버페이 온라인 주문 가맹점에서 삼성페이를 통한 간편 결제도 할 수 있게 됐다.
또한 해외에서도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최근 사실상의 ‘포스트 코로나’ 진입으로 급증세를 보이고 있는 해외 여행객들에게도 편리한 결제 수단이다.
현재 삼성카드, 우리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의 Mastercard 브랜드와, 삼성카드의 비자(Visa) 브랜드 신용카드가 국내 삼성페이 사용자를 위한 해외 결제를 순차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삼성페이는 결제 수단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추가 서비스도 제공한다. 집이나 자동차 키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키[1], 가상 자산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 조회[2], 항공권[3]과 영화표[4] 등을 보관할 수 있는 티켓 서비스 등의 기능도 담고 있다.
이밖에 운전면허 확인서비스[5]와 고교·혁신 공유 대학[6] 학생증[7]을 대신해서 사용할 있어 갤럭시 스마트폰만 있으면 신원 확인이나 성인 인증도 가능하다. 즉 제주도 여행을 하러 공항으로 갈 때도 실물 신분증·항공권·신용카드 없이 삼성페이만으로 여행이 가능해진 것이다.
8년 전 첫 선을 보인 삼성페이는 출시 1년만에 누적 결제 금액 2조원을 넘기며 인기몰이를 시작한 뒤 매년 1.5배씩 성장하고 있다. 올 2월말 기준 삼성페이 사용 누적 금액은 219조원에 달한다.
다양한 결제 방식 지원과 우수한 서비스들을 바탕으로 핵심 간편 결제 수단으로 자리 잡은 삼성페이, 결제수단을 넘어 신분증,각종 티켓, 디지털 자산까지 안전하게 보관하는 나만의 모바일 지갑이 될 것이다.
[1] ‘디지털 키’는 제네시스, 현대, 기아, BMW 일부 차량에서 지원. 지원되는 스마트폰 단말에 제한이 있으며 지원되는 세부 기능 및 서비스(문 잠금/해제, 키 공유 등)의 내용에 차이가 있음. 또한 지원되는 차량 및 스마트폰 단말 그리고 세부 기능 및 서비스는 추후 변동될 수 있음.
[2] 디지털 자산 조회 기능은 가상자산 거래소인 코빗, 코인원, 빗썸과 연동된 각종 디지털 자산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음 (2023년 3.31 현재)
[3] 제휴 항공사는 대한항공, 진에어, 제주항공이며 항공사별 지원되는 서비스는 다를 수 있음. 추후 제휴 항공사 및 서비스는 변동될 수 있고, 각 항공사별 기능 및 서비스 시작 시기는 준비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음 (2023.3.31 현재)
[4] 제휴 티켓 판매처는 에버랜드,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티켓링크. 판매처별 지원되는 서비스는 다를 수 있으며 제휴 티켓 판매처 및 서비스는 추후 변동될 수 있음. 각 티켓 판매처 기능 및 서비스 시작 시기는 준비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음.
[5] 운전면허 확인서비스는 ICT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개인 신분 확인 및 면허 자격 확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법적 효력을 인정 받았으나, 일부 공공기관 등 제휴 되지 않은 일부 사용처에서는 사용이 제한될 수 있음.
[7] 지원 대학 목록(2023.3.31 현재) : 강원대, 경기과학기술대, 경남정보대, 경북대, 경상국립대, 고려대, 대구대, 부산대, 서울과학기술대, 서울대, 서울시립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숭실대, 영진전문대, 전남대, 전북대, 전주대, 조선이공대, 중앙대, 포항공대, 한동대, 한양대
지원 고등학교 목록 (2023.3.31 현재) : 하나고를 포함해 하나금융그룹과 제휴를 맺고 있는 전국 108개 고등학교이며 순차적으로 발급과 사용이 가능해짐
댓글